본문 바로가기

아/티/이/야/기

보급형 스마트폰 구입 왜 말려??


최근 글을 쓰지않는?(요즘 지른게 없다 ㅡㅡ 보드장비에 발랐다 ㅡㅡ;;) 민경이는
싸이월드에서 언뜻 이런글을 보게 된다.

보급형 스마트폰 구입을 말려야 하는 이유 !!

제목부터 번뜩!!! 이건 아니잖아 ...
솔직히 민경이는 거의 대부분 보급형 모바일 디바이스는 다만져 봤다 아니 정확히는 구입해봤다.
스마트폰이란 단어의 보편화 기준인 안드로이드 이전의 WM시절(이때는  극강이었다. 돈때려박는고 ㅡㅡ;;)을 뺀다 하더라도
꽤많은 보급품을 만져보며  만족해왔다.

전지전능이라 불리던 저성능 하이엔드 옴니아두 있었다ㅋ


 
여하튼 윗글에서 씨피유 처리속도를 스마트폰의 활용 평가기준으로 삼는다.
물론 나두 cpu의 종류나 클럭이 (코텍스나 암은 종종 마이컴때 많이 다뤄봤다) 퍼포먼스에 있어
큰영향을 주는건 인정한다.하지만 하이엔드급과 코어별 클럭과 DIMPS을 비교하여
보급형을 사지말라고 말린는다는것은 먼가 잘못된일 아닐까?

그럼 윗글의 모순점을 몇가지 집어보면서 얘기하도록 하자!!!


1.왜 하이퀄리티의 CPU가 필요할까 ??
윗글에서는 분명 코어별 가라클럭(일명 뻥클럭)의 보급형 스마트폰의 퍼포먼스가 논쟁의 쟁점인데 결론은 낮은 CPU 퀄리티다
그럼 왜 하이퀄리티의 CPU가 필요한가에 대해 얘기치 않는다.
 
언제부터인가 스마튼폰에 대한 이름이 대중화 되면서 모든것을 대신하는 멀티 디바이스란 개념이 박혀 버린것 같다.
동영상두 봐야 되구 노래두 들어야되구 GPS네비는 기본에 게임은 PSP급은 되야 스마트폰인것처럼...

익뮤(5800)로두 부족함이 없었다



하지만 정작 나는 스마트폰으로 고스톱조차 잘치지 않는다. 동영상? 때때로 보긴하지만 년간 5-6회정도다
그럼 모하냐? 메신져, 메일, PIMS(일정관리),E-BOOK,ITERNET,무선마우스 대용어플, 코믹, 은행어플, 테터링 이게 전부다.
우리누나는 겔럭시S들고  더하다 메신저와 전화 인터넷 이게끝이다 이정도 하는데 굳이 고성능의 CPU는 필요없다.
난 안드로-1(퀄컴 500mhz)이나 익스프레스뮤직(400mhz)으로두 불편함없이 트위터와 인터넷 메일을 하며
스마트?한 라이프를 즐겼다. 대부분은 보통 이정도다 그래서 보급이란 이름이 붙는것이다.
겜하고 동영상보고 이것저것 할것 다해도 시간 남는 20대의 스마트라이프와는 다르다.
평범한 것, 평범한 스마트폰 그게 보급형의  또다른 이름이다.

윗글을 쓰신분이 OS 버젼업에 따른  기본스펙의 상향과 어플리케이션의 올바른 동작에 문제점을 지적하였다면
물론 나두 수긍하겠지만 그에맞는 보급폰을 그때가서 다시사면 된다.
2년의 약정과 할부에 고뇌일 필요없는 보급형 스마트 폰이니까 !!!!
(필자가 말하는 보급형폰은 버스로 나오는 스마트폰을 위주로 말함)


2.비교대상의 기준이 없다.
가늠하건데 윗글의 필자분은 보급형 스마트폰의 자체의 문제를 야기시키는게 아니라
이번에 나온 갤럭시-에이스의 문제를  보급형 스마트폰의 전부의 문제인것처럼 얘기하는 일반화의 오류를 범한다.
물론 바라보는 시각에 따른 다를수 있지만(대부분의 보급형의 코어는 저급이니까 ㅋ 하지만 그러니까 보급형인거다ㅋ)
분명 일반화의오류중에 속한다 볼수 있지 않을까?

그럼 문제가 되는 비교를 보자

1) 갤럭시 에이스 : 800Mhz x 1.2 (ARM11) = 960 DMIPS
2) 모토로이 : 600Mhz x 2.0 (Cortex A8) = 1200 DMIPS
3) 옵티머스 원 : 600Mhz x 1.2 (ARM11) = 720 DMIPS
4) 갤럭시S : 1Ghz x 2.0 (Cortex A8) = 2000 DMIPS
5) 넥서스원 : 1Ghz x 1.8 (스콜피온) = 1800 DMIPS

언뜻보면 무엇이 잘못됬는지 모르겠다. 그럼 무엇이 잘못됬을까 ??
여기서 보급형은  몇번일까 ??

1) 갤럭시 에이스
윗글의 까임의표적(비교기준)이니까 보급형

2) 모토로이 
보급형? 애매하다(모토롤라의 첫번째 국내출시 스마트폰일듯 국내 1세대 안드로폰이라 볼수 있다. 출시당시 하이엔드급이었다)
나온지가 오래되서 ㅡㅡ;; 버스폰으로 풀렸으니까 보급형으로 봐야하나?

3) 옵티머스원
LG가 자랑질하는 변태스펙의 보급형 스마트폰

4) 갤럭시S
두말하면 주뎅이 무지아프다 하이엔드

5) 넥서스원
이것도 애매하다 아마 갤럭시-에이스랑 가격기준이 비슷할텐데 이거 ?? 하이엔드냐? 보급형이냐 ?

윗글의 필자는 근래 나온 보급형 스마트폰의 CPU 치고는 너무 허접한 성능이나 코어에 따른 가라클럭을  
포커스로 잡으려고 했던거 같은데 그럼 코어클럭을 맞춰서 비교대상을 뽑던가 아님 출시시기를 맞춰서 뽑던가
보급형과 보급형이 아닌것에 대한 기준점이 없다.
위비교의 결론은 갤럭시에이스랑 옵티머스는 신형치고 허접하구나 정도지 보급형은 구리구나란 결론은
서지 않는다.

옵티머스1의 저 변태스펙은 나두 땅을 친다.


3.해상도 ??  
분명불편하다. 하지만 안드로1(hvga)을 쓰면서 불편한적은 없다. 왠만한 은행엡이나 메신져 SNS엡들은
HVGA를 거의 지원하니까 지금 나오는것이나 앞으로 나올것들은 거의 지원 안한다고 ?
근래 나온 보급형은 다 HVGA다 문제없다(옵티머스1 빼고 x10미니 이런건 집어넣지 말자!! 컨셉 자체가 세컨폰이다!) 
모토글램 갤럭시에이스 모토쿼티 또근래나온거 머이찌 잘모르겠다 그리고 아까도 말했듯이
잘못탓음 갈아타면 된다 (3-4개월이따ㅡ,.ㅡ)버스니까... 


4.결론
옵티머스1이나 겔럭시-에이스의  상자나 설명서 어디에도 보급형이란 단어는 존재하지 않는다.
대부분 언론이나 사용자들이 가격을 기준으로 혹은 약정을 기준(버스폰같이 ... )으로 혹은 성능을 기준으로
스마트폰에 보급형이란 이름을 달아준다. 그건 보통사람들이 쓰기에 나쁘지 않은 성능이거나 
또는 비싸지 않는 가격이거나 혹은 부담스럽지 않은 약정기간을 갖는 보통 전화(피쳐폰)와 다를바 없는
평범한 스마트폰이기 때문이다.


ps.
마지막으로 윗글에 내가 달아논 댓글을 적는다.

음 정작 최근의 보급형으로 풀렸던 모토글램, 시리우스, 옵티머스 1 중
옵티머스 1만 있군요 ^^;; (워낙 엘지가 변태스펙에 탁월한 장인정신이 있어서 ㅡㅡ;;)

모토글램
cpu omap3440 720mhz 1440 dmips
PowerVR SGX 530
시리우스
qsd 8250 1ghz (넥서스1과 같음으로 패스)
adreno200 (워낙 파워브알이 성능이 높다보니ㅡㅡ;;)

물론 둘다 wvga입니다 물론 부족함이 없는건 아닙니다
시리우스의 경우 멀티터치불가 모토글램 경우 작은화면(하이엔드대비)과 극악의 조루 배터리.
그만큼 장점두 있습니다. hdmi지원(시리우스)이라던가 나름!!! 강력한 그래픽성능(모토글램)이라던가

모든것에 만족하는 하이엔드만큼은 아니겠지만 조금 눈을 낮춘다면
할부에 쩔어사는 하이엔드유저보다 즐거운 스마트라이프를
만끽할 수있지 않을까요 ^^


변변치 않은 개인적인 소견이었습니다.

  • wewr 2011.03.01 10:39

    가장 큰 문제는 씨피유가 아니라, 보급형은 자주 업그레이드에서 제외된다는 점 아닐까요? 갤럭시 에스도 차기 버젼으로의 업데이트가 불확실한 상황에서 겔럭시 에이스는 과연 얼마나 사후지원이 될까 의심스럽습니다.

    • ^^사후업데이트에 관해선 로우엔드와 하이엔드의 차로 제외한다기 보단 판매댓수에 차이에 따라 달라진다는게 지론이구요 주로 보급형이 os업데이트에 밀리는 가장큰 이유는 말그대로 저사양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머 이런베이스로 추론한다면 백만대 보급의 갤S는 생강빵까지는 될것이라 여겨집니다 ^^

  • hispe 2011.03.01 13:42

    가장 큰 문제점은 그 가격조차 싸지 않다는 겁니다...;;; 스펙이 안드로메다인 모토글램 갤럭시a, 심지어 성능 자체는 갤럭시s보다도 근소하게 나은 갤럭시u조차 버스로 나오는 터에 보급형의 메리트는 단 한가지도 없습니다. 꼴에 신제품이라고 광고팡팡때리고 35에 풀게 뻔한데 이건 대놓고 사기죠.. 정보에 취약한 계층을 마케팅으로 꼬시는겁니다.

    • 그보급형 기준이 무엇인가요 ? 저가형 개념과 헷깔리시는 것 같은데 전 위에 보급형이란 단어는 제품 그어디에도 없다고 얘기했습니다. 모토글램 갤럭시a 다 보급형이 아닌가여 ? 제기준의 보급형이라는건 버스폰두 포함됩니다만 제가 의사 전달이 잘못 됬는지요? 제글을 다시한번 읽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wewr 2011.03.01 16:33

    보급형의 태생적인 한계에 대해서 생각해 보면 삼성이나 엘지 등이 주력모델로 활용하지 않는다는거지요. 마케팅에 사용되는 비용도 노력도적을 뿐더러 보급형을 사는 주 고객층이 하이엔드 유저가 아닌, 또는 업그레이드에 별로 관심없는 유저들이 많은 관계로 사후 지원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도 적으며, 주력 모델이 아닌 관계로 그만큼 판매댓수도 적어지므로 제조사에서는 더더욱 등한시 하기 쉬워지게 되는거 아니겠습니까. 물론 사후지원 등에 아무 관심 없으면 불만없이 쓸 수 있는게 보급형이라고는 생각합니다. 그리고 오에스 업데이터에 가장 큰 걸림돌이 저사양이라고 하셨는데 최근에 나오는 보급형 기종들, 아이스크림 까지는 무리없이 돌릴수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초기에 엘지가 안드로원이 프로요 업그래이드가 불가능하다는 말을 했다가 구글이 얼토당도 않다는 반격으로 완전 개쪽난적이 있었지요. 아 물론 피쳐폰에서는 예외겠지요 ㅋ

    • 제가 안드로원을 썻었구요 관련글( http://allware.co.kr/163 , http://allware.co.kr/178 )구글에서 말두안된다는말이라고 떠들지는 않았습니다. 엘지의 경우 상위한단계인 도넛까지만을 약속했었고 그이상에서는 하드웨어적인 문제가 있다라고 이야기를 하죠 그런데 스펙의 대부분이 같았던 모토롤라가 이클레어 업데이트를 내놓으면서 사용층의 불만이 늘었고 수많은 커펌들이 그걸 증명했죠 ^^ 또한 검색해 보시면 아시겠지만 진저브레드이후의 허니콤부터 듀얼코어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아마 대부분의 기기들의 진저브드 이후에 업데이트는 힘들거라 예상합니다. 구글에서는 타켓층을 4인치LCD 1기가CPU의 제한선으로 그이하에서는 진저브레드 그이상에서는 허니콤을 사용하겠다는 운영방침을 방침을 발표 했었거든요 그래서 대부분의 타블렛이 프로요를 건너뛴 허니콤을 기반으로 하고있으며 크롬기반의 웹브라우를 사용합니다.그리고 주력모델이 가장높은판매고를 가지는건 아니죠 마켓팅 얘기를 꺼내셧으니 잘아시리라 믿습니다. 대표적으로 안드로원이 주력모델은 아니었음에도 뛰어난 판매고?(엘쥐 졸망시절이기에ㅋ)를 올립니다 ^^마케팅 잘아시니 설명필요없겠지만 마켓팅비용을 뺀만큼 순이익(영업이익)은 증가합니다 또한 주력모델이 아니라 해도 판매댓수가 높은만큼 클레임두 높아지죠 안드로원의 경우 컵케익기반의 초창기모델을 도넛을 거쳐 프로요까지 사후지원한 케이스 입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주력이 아닌것치고 사후지원을 많이햇죠 ^^ 통계에 따르면 십만대안팍으로 그기기의 생명을 좌후한다고 합니다 즉 단종기간의연장이되고 커뮤니티통한 집단의식이 생겨나면서 하나의 군으로 탄생하게 되죠 대표적으로 오팔이의 업뎃 kt협상 , 안드로이드의 프로요업뎃약속등이 유명한 일화이기도 합니다 ^^ 이정도면 되셧는지요^^???제가보기엔 wewr님 생각의 기반이 되는 것들은 그저 개인적인 추측으로 보입니다 자신의 의견을 지지할만한 객관적인 사실들은 전혀보이지 않는군요.

      참고-구글측은의 얘기는 우리는 모든플랫폼에서 안정적인 구동을 할수 있도록 늘 노력한다라는것이엇구요 문제가 됐던건 2.2 업데이트 설명에서 안정화라는 단어를 사용하며 낮은 사양에서도 좀더 원할한 구동을 한다는 스펙다운 뉘앙스의 글에서부터 출발합니다 ^^

    • BlogIcon regen 2011.03.01 21:24

      안드로원이 아니라 옵티머스 원이었습니다. 진져브레드가 막 발표되었을떄 LG측에서 옵티머스 원은 사양문제로 진져브레드 업그레이드가 불가하다고 발표하였고, 이에 구글 개발자가 트윗으로 진져브레드는 사양제한이 없다고 말했었죠. 옵티머스 원을 대놓고 말한 건 아니었지만 누가봐도 LG의 옵티머스원의 사양드립을 겨냥한 말이었구요. 이에 LG는 사양드립을 취소하고 옵티머스원의 진져브레드 업그레이드를 약속한 바가 있습니다.

    • 아하 옵티머스원이엇군요^^ 엘쥐는 원붙은거마다 안된다고 진저리를 치는군요 ㅋㅋㅋ 진저리브레드멘쿠롱 ㅋㅋ그렇다고 wewr님의 말처럼(아스크림까지)은 불가능할듯 싶습니다 ^^

  • BlogIcon regen 2011.03.01 21:22

    안녕하세요. 본문을 쓴 사람입니다. 제가 말하는 보급형의 기준은 흔희들 언론에서 '보급형'이라는 타이틀을 달고나오는 출고가6~70만원대의제품을기준으로 말하는 것임을 알려드립니다. 모토로이는 같은 제품은 제품 출시당시에는 하이엔드 타이틀을 달고 나왔죠. 여러 제품을 비교한 것은 최근 보급형이란 이름으로 나오는 신제품도 지난 세대의 하이엔드 모델보다 프로세서의 성능이 떨어지고 숫자로 보이는 클럭만이 프로세서의 성능을 나타내는 것은 아니다 라는 것을 알려드리고자 한 것입니다^^;

    갤럭시U나 모토글램 같은 제품들은 출고가 기준으로 보면 하이엔드 제품들입니다. 잘 안팔린다던지, 통신사의 사정이라든지 하는 할부원가를 확 낮춰서 버스로 풀리는 것 뿐이구요. 이것도 뽐뿌 같은 사이트나 핸드폰에 관심을 두고 지켜봐온 사람들이나 알지 일반인들은 버스니, 뭐니 그런 개념이 없습니다. 일례로 옵티머스 원 같은 제품을 공짜란 말에 55요금제로 사는 사람도 제법 있습니다. (제 주변에도 한명있구요...) 아이폰 3GS 클럭 600Mhz, 옵티머스원 클럭 600Mhz 별 차이 없잖아? 라고 하면서요.

    • 보급형이란 단어 개념이 로우엔드스펙의 디바이스만을 말하는건 아닐겁니다 ^^ 그렇지 않은지요?이건 버스로 풀렸지만 보급형은 아니다??이것도 아니다 하는건 본인스스로의 잣대가 아닐런지요 제시선의 보급형에는 가격이 주잣대이므로 모토글램이든 시리우스든 포함이 되는군요 그리고 regen님이 얘기하는 60-70가격의 스마트폰에도 모토글램이 포함이 되네요 regens님의 뜻은 보급형이라 아니라 로우엔드급 디바이스는 사지 않는게 좋다란말이 더맞는게 아닌지요? 전 보급형이라서 후지다 이런인식을 주는게 틀렸다고 판단되서 썻던글입니다.
      서로에게 단어선택이 있어서 곡해되는부분이 있는것 같네요 regen님은 로우엔드스펙의 하드웨어가 기준이었고 전 프라이스측면에서 기준에서의 보급형이란 말을사용했으니 버스폰이라는 단어두 선택했던겁니다 ^^

      ps. 아참 참고로 아이폰 3gs는 800mhz입니다 ^^ 원년 3gs유저라서 ㅋ

  • BlogIcon regen 2011.03.01 21:27

    제가 쓴 글을 천천히 읽어보니 다섯가지 제품을 언급할때 '해당'이라는 말을 썼군요. 그 예시로 든 다섯가지 제품이 보급형이라는 뉘앙스를 풍기기에 충분한 것 같습니다. 오해를 불러일으킬만한 표현을 쓴 것에 대해 사과드립니다. 본 문의 해당이라는 말을 수정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__)

    • 음물론 그것도 그렇지만 그의미뿐만은 아니었는데 게속 보급형이란 단어의 정의를 글 초반한 분명 평범한것 보통 스마트폰이라 했는데 너무 모호했던걸까요?? 저두 제글을 다시한번 잘 읽어봐야겠군요 ㅠㅠ

  • BlogIcon CherryBrownBear 2011.03.20 13:42 신고

    보급형 스마트폰의 구입을 왜 말려야하는지 모르겠습니다 == 사실상 고급 스마트폰이 필요한 사람은 별로 없는데(무슨 스마트폰을 전화기능 달린 게임기로 생각하는 사람이 아닌 이상) 왜 굳이 하이앤드를 사야할지 의문이군요.
    좋은 글 잘 봤습니다. 추천드리고 갑니다

    • ^^역시 삼십대가 되면 이거저것보단 그냥 있음좋구 없음 그만이 되버리는 ^^ ;; 암튼 잘보셧다니 ^^ 감사합니다^^

    • BlogIcon CherryBrownBear 2011.03.20 22:32 신고

      아 맞다 ㅋ 다른 회사들의 cpu 클럭을 비교하는건 무리에요 ㅇㅇ 클럭대비효율이 회사마다 달라서 800Mhz 뻥클럭하고 600Mhz 실클럭하고 비교하기 뭐하잖아요 ㅇ

    • 회사별 cpu들은 비교가 어느정도 가능한데요 기본베이스가 되는 코어는 arm 계열이 대부분이기때문이죠 더욱이 cpu기준점이 되는것들이 꽤있습니다 alu연산이라던가캐쉬스피드라던가^^ 그리고 벤치어플이 존재하다보니 ^^;;물론 하드웨어의 성능과 체감성능이 같지는 않습니다 ^^

  • yorozya 2011.03.22 16:04

    굉장히 공감이 가는 내용입니다.
    무작정 "일단 최고여야되" 보다는 내 필요에 맞는 기기를 잘 선택하는게 중요한것 같습니다.

  • 뭐야 2011.08.06 23:32

    옵티머스원 왜케 욕함?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 ㅎㅎ 말이 안되네요 2011.08.07 15:09

    보급형은 기준이 잇어요 시퓨 arm11 그리고 해상도 낮은 것을 보급형 이라합니다 물론 안드로이드에서요 님이 안드로원 솔직히 말하면 스마트폰 수준도 못미칠정도로 낮은 속도 Os도 않좋지 장점이 없습니다